실기시험 진행 프로세스
1. 시험장 입실하기
-지정된 시험시간 30분전에 도착을 하여 등번호를 부여를 받고 입실을 합니다.
- 감독관으로부터 주의사항을 듣습니다.
-디스켓, 작업지시서, 디자인원고 등을 부여받습니다.
2. PC 및 시험 프로그램 점검
-자신의 컴퓨터의 이상 유무를 확인을 합니다.
-시험지시서와 디스켓에 있는 이미지의 이상 유무를 확인을 합니다. 만약 문제가 있을 시 감독관에게 문의하여 사전에 조치를 받습니다.
3. 시험지시서 및 디자인 원고 확인하기
-작품규격, 재단선 형태, 컬러, 서체, 효과, 등의 요구사항을 면밀히 체크를 하고 분석합니다.
-제시된 디자인 원고의 축소비율을 계산하고, 원고위에 그리드와 가이드 라인을 만듭니다.
4. 작업 방법 수립/ 작업 프로그램 선정
-작업을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수립을 하고 각 요소에 따른 포토샵, 일러, 페이지메이커/쿽익스프레스 작업을 세분화 합니다.
-프로그램의 작업 순서는 되도록 일러→포토샵→페이지메이커의 순으로 합니다.
5. 일러스트 작업하기
-일러를 실행을 하고 새로운 도큐맨트를 엽니다. 새 도큐맨트를 만들 땐 사실상 작업의 큰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관계는 없지만 보편적으로 작업지시서에 제시된 크기를 만듭니다.
-작업 방법 수립에 따라 정해진 일러스트 작업을 진행을 합니다.
-포토샵으로 불러갈 때 필요한 마크, 로고, 문양, 패턴등을 일러에서 작업을 합니다.
-작업을 할 때 화면 또는 오브젝트를 300%이상 확대하여 정밀하게 작업을 합니다.
-작업을 완성을 하고 나면 포토샵으로 가져가기 위하여 디자인 원고에 맞는 크기1:1사이즈로 조정을 합니다.
6. 일러스트 저장하기
- 작업 전에 바탕화면에 자신의 이름 폴더를 만듭니다.
- 작업 파일을*.AI 파일로 저장을 하며, 작업 파일은 작업 도중 수시로 저장을 합니다.
- 작업이 완성되면 파일을 별도의 이름으로 없습니다.)
-만약 편집프로그램으로 일러 파일을 불러갈 경우 꼭 파일 형식을 Eps로 저장을 합니다.
-작업이 오나료가 되면 일러스트를 종료를 합니다.
7. 포토샵 작업하기
-포토샵을 실행을 하고 디자인 원고에서 요구하는 크기대로 도규맨트를 만듭니다.
-새로운 도큐맨트의 컬러모드는 RGB로 지정을 하고 해상도는 72dpi로 지정을 합니다.
-재단선 요구사항이 이미지의 3mm안쪽인 경우에는 작품 규격에서 사방으로 3mm씩 늘여서 도큐맨트를 만듭니다.
-재단선 요구사항이 이미지에 맞게 표시하라는 경우에는 작품의 규격대로 도큐맨트를 만듭니다.
8. 포토샵 파일저장하기
-새로운 도큐맨트를 만든 후에는 자장 먼저 *.PSD파일로 자신의 폴더에 저장을 합니다. 이 파일은 작업 파일이 됩니다.
-이제 작업을 진행하면서 수시로 저장을 합니다.
9. 참고 이미지 불러오기
-시험에서 제공하는 참고 이미지를 불러와서 만들어 놓은 도큐맨트로 이동을 합니다.
-이때는 새로운 레이어로 각각 생성을, 위치 시키는것이 바람직합니다.
10. 일러스트 파일 불러오기
-용량을 최소화 하기 위하여 일러 파일을 포토로 불러와 하나의 이미지 파일로 만들어야 합니다.
-일러스트 파일을 불러오는 방법은 File>Open을 하여 만들어진 도큐맨트로 이동시키는 방법과 작업하는 도큐맨트에서 직접 Place하는 방법이 있습니다.
-일러스트에서 작업한 내용이 포토샵 도큐맨트보다 클 경우에는 반드시 Open을 열어서 작업중인 도큐멘트로 이동을 해야 합니다. 그 이유는 Place 명령으로 포토샵 도큐맨트보다 큰 일러 파일을 불러들일 경우 일러스트 작업 이미지가 포토샵 도큐맨트의 크기에 맞도록 크기에 축소가 되기때문에 되도록 Open으로 열어야 합니다.
11. 이미지 효과/합성 작업하기
-포토샵에서는 1:1 이미지로 작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축소/확대 기능이 꼭 필요한 부분에만 사용을 합니다.
-디자인 원고의 지시사항에 맞도록 정확하게 작업을 합니다.
-특히 컬러와 크기, 비례 부분은 계속 확인을 하면서 작업을 해야 합니다.
-디자인 원고에서 요구하는 핵심부분(필터효과, 입체 등..)은 반드시 작업을 정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.
12. 최종 복사본 저장하기
-포토샵 작업을 모두 하였다면 *.PSD파일로 마지막 저장을 합니다.
-FIle>Save As를 선택을 하여 복사본을 저장을 합니다.
-PC응시자는 RGB모드, *.jpg형식, 압축률(Image Option)은 10~12, 포멧형식(Format Option)은 Base Line('Standard')로 지정하여 저장을 합니다.
-작업과 완성물 저장까지 마쳤다면 포토샵을 종료합니다.
13. 페이지 메이커 작업
- 편집 프로그램을 실행을 합니다.
-페이지 메이커에서는 새로운 발행물을 만듭니다.
-반드시 A4규격으로 설정을 하여 만들어야 하며, 디자인 원고의 방향이 가로/세로 형태와 일치하도록 합니다. 즉, 작업이 가로향이라면 도큐맨트를 가로형으로 설정을 해야 합니다.
-도큐맨트를 설정시 원고 규격에 맞는 여백을 설정하여 여백 안내선이 실제 작품 규겨이 되도록 합니다. 이때는 A4 의 크기에서 작품 규격을 뺀 결과를 2등분을 하여 상하좌우의 여백을 설정을 하면 됩니다.
14. 가이드 라인 만들기
-재단선과 이미지의 위치를 정확하게 하기 위하여 필요한 가이드 라인을 만듭니다. 이때는 여백 안내선에서 사방으로 3mm 크게 가이드 라인을 만듭니다.
-도큐맨크가 만들어 지면 먼저 자신의 폴더로 저장을 합니다.
15. 완성 이미지 불러오기
-포토샵에서 작업한 이미지를 불러와서 규격에 맞도록 위치시킵니다. 이때 실제 규격이라면 안쪽의 가이드 라인에 맞추고 사방 3mm가 큰 이미지로 제작된 경우에는 바깥쪽 가이드 라인에 맞춰서 위치시킵니다.
-페이지 메이커에서는 용량을 고려하여 완전한 사본을 포함시키지 않습니다.
-이미지는 정 중앙에 위치시켜야 하며, 확대/축소를 하지 않은 100% 크기로 보여야 합니다.
-페이지 메이커에서는 이미지를 정확히 확인을 하기 위하여 파일>환경설정>일반에서 그래픽 표시 항목을 고 해상도로 표시를 합니다.
그러면 화면에서 이미지가 선명하게 보입니다.
-쿽익스프레스 사용자 중에서 일러 파일을 직접 쿽으로 불러들일 경우엔 다시 그림상자를 만들어서 일러 파일을 불러와야 합니다.
16. 재단선 그리기
-디자인 원고에서 요구하는 재단선이 어떤것인지를 정확히 확인을 합니다.
-안쪽 가이드 라인을 기준으로 하여 선 툴로 5~7mm,0.~0.5pt의 검정 라인을 그려 재단선을 표시합니다.
이 때 재단선을 표시하느 크기는 실제 작품의 규격으로 표시가 되어야 하며 이미지 4군데 모서리의 모든 부분에 표시해야 합니다.
-재단선 좌측 하단에 3mm를 띄워 자신의 등번호를 기재합니다.
17. 페이지메이커/쿽익스프레스 작업하기
-편집 프로그램에서 작업해야 할 부분을 하나씩 진행을 합니다.
-텍스트를 입력을 하고 색을 만들어서 적용을 합니다.
-간단한 도형 정도는 편집 프로그램에서 작업합니다.
-페이지메이커일 경우에는 레이어를 만들어서 각 사항을 작업을 하면 편리합니다.
18. 완성물 저장하기
-최종 저장을 하기 전에 자신의 작업물이 디자인 원고와 동일한지 점검을 하고 잘못된 부분이 있으면 수정을 합니다.
-페이지 메이커에서는 *.P65 발행물로 저장합니다.
-쿽익스프레스의 경우 도큐맨트 그대로 저장을 합니다.
19. 완서이미지와 출력 파일 확인하기(1.1.3MB 이내)
-모든 작업이 마무리 되면 파일을 점검을 합니다.
-디스켓에 저장하기 전에 파일의 등록정보를 이용을 하여 용량을 확인해 봅니다.
-출력에 필요한 파일은 편집 파일과 작업에 사용된 완성 이미지(PC-*.jpg, 맥킨토시-*.PICT)입니다.
-쿽익스프레스에서 일러 파일을 직접 불러와 작업한 경우에는 일러 파일도 필요합니다.
20. 디스켓으로 저장하기
-출력에 필요한 편집 파일과 이미지 파일을 부여된 디스켓에 저장을 합니다.
-지스켓에 저장을 한 후에 디스켓에 있는 편집파일을 열어서 정상적으로 저장이 되었는지 확인을 합니다.
-디스켓을 PC에서 빼면 시험이 종료되고, 출력시에는 수정을 못하게 되어 있으므로 충분한 점검을 합니다.
21. 출력하기
-출력 파일을 저장한 디스켓을 감독관에게 제출을 합니다.
-시험장에 따라서 시험감독관이 출력을 해 주거나, 수험생이 직접 출력을 해야 합니다.
-출력을 할 땐 지정된 Pc에 디스켓을 넣고 출력 파일을 엽니다.
-프린트 항목에서 프린트 용지 방향을 확인을 하고 현재 도큐맨트 방향과 일치하는지 확인을 하고, 용지 크기를 A4로 설정을 한 다음 프린트를 진향을 합니다.
-출력 해상도는 미리 세팅이 되어있지만, 자신이 설정을 해야 할 경우에는 360DPI로 설정을 합니다.
22. 출력물 확인하기
-프린트 된 자신의 출력물을 확인을 합니다. 원칙상으로는 출력 용지는 1인당1~매로 규정이 되어 있지만, 프린터기의 오류, 에러 등에 따라서는 재지급이 가능하므로 이상이 있으면 감독관에게 문의헤서 조치를 취합니다.
23. 마운팅 하기
-A4출력물 뒤에 양면 테이프를 붙입니다.
-부여된 8절 켄트지 중앙에 부착시키고 최즉 상단에 표제 고무인에 인적사항(성명,수검번호)을 기배합니다.
-잉크제트 출력물이기때문에 땀이나 물이 묻지 않도록 주의하여 결과물이 손상되지 않도록 주의합니다.
24. 최종 제출하기
-마운팅 된 결과물을 제출을 합니다.
-시험에 사용된 시험이미지, 디자인 원고, 디스켓, 등번호 등을 모두 제출을 합니다.
25. 퇴실하기
-자신의 PC에 있던 작업 파일을 모두 삭제합니다.
-마지막으로 자리를 정돈을 하고 퇴실을 합니다.
'그래픽스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실기시험 준비하기 - [2단계] 포토샵에서의 사진관련 작업 (0) | 2010.11.05 |
---|---|
실기시험 준비하기 - [1단계] 일러스트에서의 작업 (0) | 2010.11.05 |
자주나오는 실기 작업형태 (0) | 2010.11.05 |
영화 포스터 만들기 작품 (0) | 2010.08.26 |
연꽃축제 포스터 만들기 (0) | 2010.07.22 |